블로그스팟 블로그를 구글 서치 콘솔에 연결하는 방법, 그대로 따라하시면 연결됩니다

글자 크기

구글 계정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누구나 손쉽게 블로그스팟 블로그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개설했다고 해서 구글 검색에 자동으로 포스팅된 글이 노출되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 검색에 블로그 글을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구글에 블로그의 존재를 알려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블로그스팟 블로그를 구글 서치 콘솔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광고가 표시되면 저희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블로그스팟 블로그를 구글 서치 콘솔에 연결하는 방법, 그대로 따라하시면 연결됩니다



1. 블로그스팟 블로그에서 구글 서치 콘솔 들어가기

블로그스팟 블로그를 구글 서치 콘솔에 연결하기 위해서 먼저 블로그스팟 블로그에 로그인한 후, ‘설정’ → ‘Google Search Console’을 클릭합니다.

블로그스팟 블로그를 구글 서치 콘솔에 연결하기 위해 설정에서 Google Search Console를 클릭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두 가지 선택지가 있는데요. 왼쪽은 도메인을 사용할 경우이고 오른쪽은 블로그스팟 블로그의 주소를 그대로 사용할 경우입니다. 우리는 블로그스팟 블로그 주소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으니 오른쪽에 아래와 같이 여러분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후 ‘계속’을 클릭합니다.

URL 접두어를 선택하고 여러분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같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소유권이 자동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구글에서는 자동으로 소유권이 확인되었지만 네이버나 빙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소유권 확인을 위한 코드를 추가해 줘야 합니다. 

‘완료’나 ‘속성으로 이동’을 클릭하면 블로그스팟 블로그가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을 확인하기 위해 ‘속성으로 이동’을 클릭합니다.

블로그의 소유권을 확인합니다. 구글에서 서비스 하는 것이기 때문에 소유권 확인은 바로 되었습니다


‘속성으로 이동’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구글 서치 콘솔’로 이동합니다. 왼쪽 상단에 여러분의 블로그 주소가 등록된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블로그 등록이 되었습니다


2. 구글 서치 콘솔에 Sitemap과 RSS 등록하기

구글 서치 콘솔에 블로그스팟 블로그를 등록하였다면, 다음으로 해당 블로그의 sitemap과 RSS 등록을 해 줘야 합니다. 

  • 사이트맵(Sitemap) : 웹사이트의 구조를 정리한 파일로, 검색 엔진이 웹 페이지를 더 효율적으로 찾고 인덱싱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RSS : 웹사이트의 최신 업데이트를 피드 형식으로 제공하여 사용자가 손쉽게 구독하고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① Sitemap 등록하기

구글 서치 콘솔에서 ‘Sitemaps’를 클릭한 후, 아래 화면과 같이 sitemap.xml를 입력하고 ‘제출’을 클릭하면 ‘ 사이트맵의 등록이 완료됩니다.

블로그의 sitemap.xml를 등록합니다


 sitemap.xml를 등록하는데 오류가 발생한다면 발행한 글이 하나도 없기 때문입니다. 글을 작성하고 ‘게시’까지 완료한 후 사이트 맵을 확인하시면 ‘성공’으로 변경됩니다.

② RSS 등록하기

다음으로 RSS를 등록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feeds/posts/default?alt=rss를 입력하고 ‘제출’을 클릭합니다.

블로그의 RSS를 등록합니다


최소 한 개의 글을 포스팅하고 sitemap.xml과 RSS를 등록하면 아래와 같이 ‘상태’에 ‘성공’이라고 표시됩니다.

sitemap.xml과 RSS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사이트맵과 RSS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사이트맵과 RSS를 등록해야 내가 쓴 글을 구글에서 가져가기 때문에 귀찮더라도 꼭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블로그스팟 블로그를 구글 서치 콘솔에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과정은 블로그 운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단계로, 구글 검색 엔진이 여러분의 블로그 콘텐츠를 더욱 효과적으로 수집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단계입니다. 어렵지 않으니 이 글을 참고하여 블로그스팟 블로그를 구글 서치 콘솔에 연결하고, 블로그의 가시성을 높이는 데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