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개설을 위한 모든 것 – 네이버 자동 색인요청

글자 크기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개설하면서 구글과 빙에 자동 색인요청을 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모든 과정을 상세히 설명드렸지만, 네이버는 그런 기능이 없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그런데 몇일 후 네이버도 글을 발행하면 자동으로 색인요청하는 방법이 있어 이 글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자동 색인요청하기

네이버도 Index now를 지원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블로그 글을 발행한 후 자동으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색인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네이버가 독보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 글을 참고하셔서 꼭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워드프레스 관리자화면에서 플러그인 → Add New Plugin 으로 이동한 후 키워드에 “Index now”로 검색하여 설치 및 활성화합니다.

네이버 자동 색인요청을 위해 Index now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합니다


설치 및 활성화가 완료된 후, 왼쪽 사이드바에 추가되는 IndexNow → IndexNow를 클릭합니다.
IndexNow 탭을 클릭한 후, API Key를 노트패드등에 복사하고, Search Engine를 Naver 로 선택합니다.

IndexNow에서 API Key를 복사하고, Search Engine를 Naver로 선택합니다


위 화면에서 API Key를 복사한 후, 아래와 같이 노트패드를 열어 붙여넣기 하고, 파일 이름을 “복사한 API Key.txt” 로 저장합니다.

복사한 API Key를 노트패드에 붙여넣기하고 API Key.txt로 저장합니다


파일질라 클라이언트를 활용해 Lightsail 서버에 접속한 후, 위에서 저장했던 API key.txt 파일을 upload 합니다. 파일질라를 통한 서버 접속 및 upload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FTP로 AWS Lightsail 서버에 파일 업로드하기

API Key.txt 파일이 업로드 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AWS Lightsail 로그인 하신 후 , “>_” 를 클릭하여 터미널로 이동합니다.

AWS Lightsail로 로그인한 후, 터미널로 이동합니다


터미널로 이동후, 아래 명령어를 순서대로 실행합니다.

① ls -l
② sudo mv API Key.txt stack/wordpress
③ cd stack/wordpress
④ ls -l

① 터미널로 접속을 한 후, ls -l 명령을 통해 FTP로 서버에 업로드한 파일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② 파일 이동 명령어인 mv를 사용하여 key 파일을 stack/wordpress 로 이동시킵니다.
③ 디렉토리 이동 명령어인 cd를 사용하여 stack/worpress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④ key 파일이 제대로 이동됐는지 ls 명령어로 확인합니다.

터미널에서 FTP로 업로드한 파일을 stack/wordpress로 이동합니다


위와 같이 Key 파일까지 wordpress 폴더로 이동을 시켰다면, 이제부터 워드프레스에서 발행하는 글들이 자동으로 네이버에 색인요청됩니다.

오늘은 워드프레스에서 발행한 글이 구글, 빙과 마찬가지로 네이버에도 자동으로 색인 요청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글을 발행하면 세 가지 주요 검색엔진 모두에 자동으로 색인 요청되도록 설정이 완료되었기 때문에, 글 작성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의 블로그에 많은 방문자가 유입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