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꾸미기 위해 적용했던 기능들과 느낀 점

글자 크기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한 후 처음에는 필요한 플러그인들을 설치하였고, 그 후 Onepress 테마를 꾸미기 위해 여러가지 설정을 변경하고 자바스크립트와 CSS를 활용해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이 글에서 지금까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꾸미기 위해 적용했던 기능들과 느낀 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꾸미기 위해 적용했던 기능들과 느낀 점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Onepress 테마를 적용한 후 지금까지 여러가지 설정을 변경하고 자바스크립트와 CSS을 사용하여 기능들을 추가하였습니다. 블로그를 보기 좋게 꾸미다 보니 글을 쓰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 꾸미는데 집중하는 부작용도 생기더군요. 이 글에서 지금까지 블로그를 꾸미기 위해 적용한 기능들과 그 과정에서 제가 느낀 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꾸미기 위해 적용했던 내용들

그동안 블로그를 꾸미기 위해 눈에 확 띄지는 않지만, 개인적으로 만족했던 자바스크립트와 CSS를 활용해 추가한 8가지 항목을 정리해 봤습니다.

⑴ 워드프레스 블로그 OnePress 테마 사이드바에 Email 주소 추가하기
제일 먼저 했던 것이 오른쪽 사이드바 상단에 Email 주소를 추가하는 것이었습니다. 제 블로그에 방문하시는 분들과 교류하려는 목적으로 추가하였는데 아직까지 효과는 미미합니다.

⑵ 워드프레스 OnePress 테마 최신 글과 카테고리 제목 앞에 기호 붙이기
두 번째로 적용한 것이 사이드바에 추가되는 최신 글과 카테고리가 조금 밋밋하게 느껴져 제목 앞에 ‘▶’ 기호를 추가하는 것이었습니다. 지금은 최신글 앞에는 ‘◉’, 카테고리 앞에는 ‘▣’ 기호로 변경하였습니다.

⑶ 워드프레스에서 플러그인 없이 SNS 공유 버튼 만들고 Ad Inserter로 자동 삽입하기
다음으로 적용한 것이 글의 맨 끝에 SNS 공유 버튼을 추가하는 것이었습니다. 제 글을 읽고 필요하신 분들이 있을 경우 쉽게 글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⑷ 워드프레스 Onepress 테마의 블로그 제목 옆에 GTranslate 번역기를 붙이는 방법
글로벌 시대로 혹시 외국에서 방문하는 분들이 있을 경우 자국의 언어로 글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상단에 있는 블로그명 옆에 GTranslate 번역기를 설치하였습니다.

⑸ 워드프레스 Onepress 테마에 플러그인 없이 페이지 번호 페이지네이션 추가 방법
블로그에 글이 쌓이니 페이지 이동이 불편할 것 같아 페이지네이션을 추가하였습니다. 제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이 조금 더 오래 머물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었는데 체류 시간이 길어졌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⑹ 워드프레스 Onepress 테마 카테고리 이름 뒤에 포스팅 개수 표시하기
오른쪽 사이드바에 카테고리 이름만 있을 뿐 몇 개의 글이 있는지 표시되지 않아 답답하게 느껴져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⑺ 워드프레스 Onepress 테마 footer 텍스트를 원하는 내용으로 변경하는 방법
Onepress 테마 하단에 있는 footer 텍스트의 내용이 마음에 들지 않아, 제가 원하는 텍스트로 변경하였습니다. 텍스트의 내용은 고정된 것은 아니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바꿀 생각입니다.

⑻ 워드프레스 Onepress 테마에 이전글 다음글 포스트 내비게이션을 추가하는 방법
블로그에 포스팅된 글을 읽고 이전 글이나 다음 글로 이동하는 것이 불편하게 되어 있어 바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포스트 내비게이션을 추가하였습니다.



2. 블로그 꾸미기가 미치는 부정적 영향과 느낀 점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Onepress 테마를 적용한 후 처음에는 그대로 두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자꾸 눈에 거슬리는 것들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둘 테마를 수정하기 시작하였고 지금까지 8가지 기능을 적용하였습니다. 사람 욕심이 끝이 없는 게 지금도 블로그를 볼 때마다 뭔가 바꾸고 싶은 것들이 눈에 보입니다. 그러다 보니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 뺐다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블로그가 불안정하게 된 적도 많았습니다. 블로그를 하는 목적이 블로그를 예쁘게 꾸미기 위한 것이 아니라, 좋을 글을 작성해서 많은 분들이 읽었으면 하는 것인데 주객이 전도된 느낌입니다.

블로그를 예쁘게 꾸미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꾸미면 꾸밀수록 그만큼 처리해야 할 것들이 늘어나 서버에 부담을 주고 속도도 느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방문자도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원하는 결과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반대가 되는 것이죠. 지금부터는 블로그 꾸미기는 그만하고 글을 열심히 쓸 생각입니다. 뭐가 중요한지 정신을 차렸거든요.

오늘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꾸미기 위해 적용했던 기능들과 느낀 점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말도 있고, 블로그도 어느 정도 이 말이 적용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게 과해질 경우 오히려 안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하는 목적을 항상 되새기고 글을 쓰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려고 노력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