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로그 개설을 위해서는 많은 것을 알아야 합니다. 도메인 이름을 구매해야 하고 호스팅 서버 및 워드프레스 설정뿐 아니라 테마와 플러그인 설치, 파비콘 등록, 검색엔진 등록까지 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이 시리즈를 통해 워드프레스 블로그 개설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시작하기
구글블로그를 시작한지 230일이 넘었고 포스팅한 글의 수가 400개가 넘은지 오래지만 아직까지 원하는 하루 방문자수가 유입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구글유입은 거의 되지 않고 있습니다. 구글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참고했던 많은 블로그에서 글 400개가 넘으면 방문객이 갑자기 늘어난다고 하여 그걸 믿고 열심히 달렸는데 결과가 조금 실망스러운 상황입니다. 방문객이 적으니 광고수입도 미미한 수준입니다. 그렇다고 제가 포기는 하지 않을 겁니다. 그냥 쭉 한번 해 보겠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구글블로그만 보고 있기에는 답답한 마음이 가시질 않아 워드프레스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많은 블로그에서 워드프레스가 구글 유입에 유리하다는 글을 봐서 혹하기도 했고, 연금형 블로그를 하는데 내 돈 하나도 들이지 않고 하는 것이 맞나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물론 도메인 구매 비용이 들기는 했지만 서버비용은 들지 않았으니까요.
그렇다고 클라우드웨이즈처럼 서비스가 좋기는 하지만 한달에 30달러가 넘는 금액을 지불하기에는 불로그 수입이 없는 상황에서 부담스럽기도 하고, 비용은 저렴하지만 속도와 용량이 부족한 공유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도 내키진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것저것 찾아보던 중 아마존의 Lightsail이라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가격도 3.5달러이면서 다른 서비스와는 차원이 다른 용량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좋은 점이 있으면 나쁜 점이 있기 마련이지만요. 클라우드웨이즈나 카페24와 같은 서비스는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시작하는데 최적화 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할 수 있지만, 아마존 Lightsail는 저렴한 비용으로 클라우드 서버만 제공하고 모든 설정을 본인이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오히려 잘 됐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든 설정을 제가 해야 한다면 그만큼 많은 것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고, 설정은 한번만 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잠깐의 어려움은 이겨내면 되니까 말입니다.
이 글은 제가 도메인을 구입하는 과정부터 AWS Lightsail 과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워드프레스를 나에게 맞게 꾸미는 모든 과정을 정리한 글입니다. 저와 같이 저렴한 비용으로 워드프레스를 시작하시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개설을 위한 모든 것 A to Z 는 다음 순서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개설을 위한 모든 것 – 도메인 구매